이전에 금방 끝날줄 알고 프론트쪽 작업에 빠져있다가 시간을 많이 날려버렸다.
시간을 많이 허비하게 된 이유는 우선 JS의 코드스타일 과
코드스타일 부터 아직 적응이 완벽히 되지 않아서 인지 진행속도가 느려졌고
코드 디버깅 속도도 많이 느렸다.
생각보다 작디작은 곳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었는데
우선은 코드 철자를 잘못 쳐둔것이 스노우볼이 되어 크게 굴러왔고
두번째는 프리즈마로 생성한 sql 연결 data:{connect:{id:idname}} 이부분과
sql 과 1:1 그리고 1:N N:1 N:N 에 대한 것을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이 또 스노우 볼이되어서 굴러왔다.
이전에 잘못 만들어둔 프리즈마 시그마 데이터 베이스 파일도 한몫했다.
프리즈마에 대한 이해는
https://www.youtube.com/watch?v=RebA5J-rlwg
해당 영상으로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영상을 보고나서 자신감이 올랐다가
JS에서 엄청 느린 속도로 진행하게 되는데.....
프리즈마 에러를 가장 많이 본것같다.
에러를 반복적으로 보다보니 익숙해지고
해당 에러가 어떤 이유로 인하여 발생했는지 점점 찾는 속도가 빨라졌다.
그러나...
내가 이해를 어느정도 끝냈을쯔음
문제가 도미노처럼 쏟아졌다.
회원가입 부터
지금까지 만들어 두었던
상점까지
모든 코드를 다시 확인절차를 거치면서 각각의 버그를 고쳐야 하는 현상이 벌어졌다.
코드 하나하나가 분명 정상적으로 작동했는데
그건아마도 정상작동 처럼 보였던것이 아니었을까?
기존 Item-simuator-001 버전 이있고
지금 작업중인건 item-simulator -002버전인데
기존의 작업물은 이상이 없었으니 기존 파일에 덮어쓰기 형태로 가야할것 같다.
깃브렌치를 잘 사용하는 법을 깨우치면 이런 불편한 작업 방식도 효율적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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